부산외국어대학교 CORE사업단. Powered by Blogger.

[야생화2/이탈리아] 이탈리아의 노인 복지 시스템


이탈리아의 노인 복지 주택인 casa di riposo L.martelli 피렌체 근교 Figline Valdarno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Casa di riposo 노인 복지 주택으로 우리 나라의 양로원과 비슷한 형태다. 이탈리아의 많은 노인 복지 주택 중에 곳을 고른 이유는 사전 조사 중에 웹사이트를 보고 인상 깊었기 때문이다. 웹사이트 갤러리의 사진들은 모두가 행복해 보이고 분위기가 매우 따뜻해 보였다. 실제로 그러할까 궁금했다. 그래서 사이트에 적혀 있던 이메일로 연락을 하게 되었고 방문을 흔쾌히 허락해주셨다. 그리고 직접 찾아간 그곳은 생각 보다 아름답고 따뜻했다. 원장님 다니엘레 라스피니씨는 간단한 인터뷰를 해주시고 노인 복지 주택을 소개해주셨다.

나는 원장님께 가지 질문을 했는데, 첫번째 질문은 이탈리아 정부는 노인 복지 주택에 금전적 지원을 해주는가? 이탈리아 정부는 금전적 지원을 해주지만, 주마다 법이 다르기 때문에 주의 법에 따라 지원금 정도가 달라진다. 토스카나 주는 50% 지원해준다. 다른 주도 보통 45%에서 57% 정도를 지원해준다고 하셨다. 우리 나라의 양로원은 무료양로시설은 정부 지원에 따라 세가지로 나뉘는데 65 이상 기초수급자를 위한 시설, 실버양로시설은 65 이상자가 비용 일부를 자비로 내는 시설, 유료양로시설은 60 이상 전액 본인 부담이면 이용 가능한 시설이다. Casa di riposo l.Martelli 사설 양로원이었고 이탈리아는 양로원에 입소하는 노인들에게 금액의 반을 지불해주기 때문에 금전적인 걱정이 줄어든다.

두번째 질문은 이탈리아 양로원은 어떠한 방법으로 입소하는 지에 대한 것이었다. 생각보다 너무 간단했는데, Casa di riposo l.Martelli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신청서 작성을 하고 가지 인적사항을 적고 신청을 하면 끝나는 시스템이었다. 나이, 성별, 거주지 인적 사항과 병적 사항을 적는다. 신청서 작성을 통해서 독방을 원하는 분에게는 1인실을 주고, 아프신 분들께는 치료가 용이한 방을 배정한다. Casa di riposo l.Martelli 투어하면서 독방을 쓰는 분을 만나 뵙게 되었는데, 안나 마리아씨는 예술적인 감각이 뛰어나셨고 그림을 그리는 작품 활동에 집중하고 싶고 사람들과 같이 있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셔서 독방을 쓰고 계신다고 했다.



마지막 질문은 이탈리아 사람들은 양로원에 사는 것에 대해 인식이 어떠한지 물어보았다.   이탈리아 사람들도 우리처럼 기꺼이 가는 편은 아니었고 안좋은 인식을 갖고 있다고 했다. 원장님은 어렸을 적에 부모님이 안들으면 늙어서 양로원에 살게 된다라고 말씀하시는 것을 자주 들었다고 하셨고 그러한 말들이 사회적으로 양로원의 인식을 나쁘게 만든다고 했다. 양로원에 가지는 인식은 우리나라와 이탈리아 모두 비슷했다.
 Casa di riposo l.Martelli 굉장히 배려심 있고 자유가 있는 공간이었다. 직원분은 매일 식사 시간 전에 모든 노인 분들께 오늘 드시고 싶으신 것을 여쭤보고 적어서 식사시간에 각자 원하시는 것을 드실 있도록 반영한다. Casa di riposo l.Martelli 식사 공간이 매우 인상 깊었는데, 내가 봉사활동 했던 양로원은 흰색 테이블들이 있고 식판에 배식을 받는 곳이었는데, 이곳은 테이블에 생화가 꽂혀져 있는 화병이 있고 삭막한 테이블이 아니었다. 매일 점심시간 후에는 치매에 좋은 게임을 해서 모두가 즐길 있도록 한다. 내가 찾아간 날은 동물이나 사물 소리를 듣고 맞추는 게임이었는데 가장 많이 맞추신 분께는 우승 상품으로 예쁜 보라색 스카프를 드린다. 그리고 매월 많은 활동들을 하시는데, 저번에는 가장무도회를 하셨고 다음 날에는 바비큐 파티를 한다고 했다. 외에 활동에는 연극 관람이나 작은 파티를 한다. 그리고 곳을 운영하는 원장님과 직원분들의 태도도 인상 깊었는데, 원장님부터 노인들께 손자마냥 애교를 부리셨고, 모두들 그분을 좋아하셨다. 매우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돌아가지만 치료적인 부분에서는 정확한 곳이 매우 신기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CORE 야생화(野生花)프로젝트 © | Template by Blogger Templates Gallery collaboration with Life2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