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외국어대학교 CORE사업단. Powered by Blogger.

[야생화3/베트남] GTE 베트남 상거래 조사 (1) 인터넷 쇼핑몰 및 택배 체험

베트남 인터넷 쇼핑몰 TIKI & 택배 체험기 

TIKI라는 인터넷쇼핑몰을 통해서 책 구매를 통해서 구매 및 결제 방법 그리고 배송 방법이 어떤지 우리나라 쇼핑몰과 비교해 보았다.

 
 TIKI.VN을 통해서 책을 구매하였다.
TIKI.VN은 보통 베트남 사람들이 제일 이용을 많이  하는 인터넷 쇼핑몰 중 하나이다.
하지만 LAZADA와는 다르게 TIKI.VN에서는 대부분 베트남 사람들은 책을 많이 구매한다. 
배송비& 결제 방법 선택
그리고 최종 가격을 확인 할 수 있다.
한국 같은 경우는 배송기간이 하루정도 걸리는 것에 비해서
베트남에서는 2일 정도 소요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직 까지 책 부분은 외국인들이 진입 할 수 없는 시장이며, 가격도 우리나라에 비해서 현저히 싸다. 책 가격은 가격이 적게 나가는 얇은 책 3권에 4000원정도에 구매했으며, 배송비가 900원정도 나왔다.가격을 지불하는 방법은 3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는 물건을 직접 받았을 때 직접 지불하는 방법이고 두 번째는 인터넷 뱅킹을 등록하여 바로 출금하게 하는 것이다. 세 번째VISA, MasterCard, JCB와 같은 국제 카드를 이용해서 결제를 하는 것이다. 다음에는 국제카드를 이용해서 물건을 구매 해 볼 생각이다.

 
한국에서는 택배배송을 차로 하는 것과는 다르게
베트남에서는 대부분 오토바이를 이용해서 배송을 한다.
이사짐 센터 박스를 이용해서 물건을 담아 다니는 모습이 인상적이였으며,
물건이 분실 되지는 않을까? 하는 불안한 마음도 같이 들었다.
박스가 제대로 고정 되지 않았는지 택배기사가 테이프로 다시 고정시키고 있었다.

배송면에 있어서는 대부분 오토바이를 이용해서 물건을 배달하는 것 같았다. TIKI 같은 경우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책을 제일 많이 구매하며 다른 물건에 비해서 부피가 그렇게 크지 않기 때문에 택배기사를 보았을 때 오토바이에 뒤에 이삿짐 박스를 하나 싣고 다니면 그 속에 많은 배송품들을 넣어 다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한국이 모든 배송을 차로 하는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었다.
 
우선 배송날짜가 되면 택배기사가 전화를 와서 몇시정도에 도착 할 것이라고 말하며,
어디에 있을 것인지 묻는다. 보통 한국같은 경우는 배송지에 적힌 장소로 배달하지만 베트남은 근처위치에서 전화를 통해 만나서 물건을 받을 수 있었다.













미리 준비해 온 인터뷰를 했는데 하루에 몇개정도를 배달 하는지, 이 일을 시작한지
얼마정도 되었으며, 배송을 받은 사람들의 반응은 어떠한지에 대해서 물어보았다.
보통 하루에 100개정도 배달을 하며, 이 일을 시작 한지는 2년정도 되었으며
물건을 받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부분 만족 한다고 대답 해 주었다. 





한국과는 다르게 택배기사에게 전화해서 집 주소 근처 어디서든 받을 수 있다는 것에 조금 신기하였다. 한국 같은 경우에는 택배의 운송지가 다 정해 져 있으며 임의로 변동하는 것은 불가하지만 베트남은 아직 제대로 된 운송방법이나 절차가 정확히 안 정해져 있는 듯 했다





작성자: 이광호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CORE 야생화(野生花)프로젝트 © | Template by Blogger Templates Gallery collaboration with Life2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