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외국어대학교 CORE사업단. Powered by Blogger.

[야생화H/인도] 인도 수공예 제품의 한국 진출 가능성

반갑습니다.
 
인도의 수공예품 중 뛰어난 상품을 찾아 떠나게 된 6조 박덕원, 이연지, 배아선입니다.
 
(출발전엔 PC방이죠)
 
만약에 인도 여행을 원하신다면 인도를 제대로 꼭 이해해서 가셔욤~~! 저희는 이틀 전부터 서울에 상경하여 루피를 찾아 헤맸지만, 현재 인도는 화폐개혁이 막 끝난 상태라 국내에서 루피 찾기가 서울에서 김서방 찾기 만큼 힘든것,,ㅜㅜ
(결국 한국에 송금해 달러로 구했다죠 데헷)
 
아무튼 우여곡절 끝에 도착하여, 인도 시장을 가봤슴당ㅋㅋ.
 
(빠하르간즈 메인바자르)
 
하아.. 개판 아니 사람판입니다... (*주의* 힌디 쓰는순간 동물원 속 원숭이가 됩니다ㅋ민망;;)
여기서 또 문화적으로 이해해야 할 점이 하나 있습니다.(우리나라도 비슷하지만 좀 심하네요)
인도 시장 상인은 엄청난 바가지와 판매강요를 심하게 요구합니다. 그냥 나가면 인도말로 뭐라뭐라 욕하더라고요(사실 해석은 못하겠습니다..울교수님 보고파욤ㅠ)

아무튼 우여곡절 끝에 착한 가족단위 수공예 가게를 찾았담니당ㅎㅎ!

(유일하게 사진을 허가해준 가게입니다ㅠㅠ)
 
양 옆을보시면 엄청난 수공예상품과 밑에 제작중인 장인들을 한눈에 보실 수가 있쭁ㅋ~~^^
 

(울 연지 꾸마르 귀걸이 넘나 예쁜것~~~~^^ 나도 갖고싶어 죽는줄,,ㅜㅜ!)
 
네 저렇게 한보따리 샀더니 총 금액이 3만원 남짓 하네요.. 역시 소문대로 인도 상품은 저렴하더라구욘! 원래 엄청 긴~~~~귀걸인데 즉석해서 뎅강! 잘라주더라구욤 헷^~^ 진정한 수공예 짝짝!!
이 가게는 가게에서 만들거나, 집에서 만든다고 합니다. 사실 외국인은 잘 안온대요.. 거의 인도인만 오는데, 우리가 너무 예쁘다나 뭐라나 헷,
그리고 재료는 면제품은 우리나라는 주로 폴리에스터 인공섬유 원단을 많이쓰는 반면에, 여기는 면 100%입니다. (발찌 길이 조정하다가 발목을 싹 태울뻔했죠ㅜ)
악세사리는 우리나라랑 비슷해요. 침부분은 은이고 나머지는 스텐이라더구요.

 
저희는 다음으로 인도 수공예에 조금 더 가까워지기 위해 크래프트 뮤지엄을 갔죠!
소문에 의하면 볼게 많다고 했는데
 
(크래프트 뮤지엄 수공예 장인)


수공예 장인은 많이 볼 수 있었지만, 네 여기는 수공예 시장입니다. 그리고 소문보다 넘나 작았죠 (다 돌아보는데 30분 정도 걸렸죠..)

그리고 면 상품이 주를 이루어서 이렇다 할 성과는 많지 않았어요
그렇게 저희는 델리 조사를 마치고! 보석*.*상품을 만나기 위해 조드뿌르로 출발~

(13시간.. 하아.. 내가 기차타러 인도왔나.. 자괴감들고 괴로워..)
 
하루 꼬박 새서 온 조드뿌르, 소문대로 보석집은 엄청 많았어요!! 사진도 나름 밖에서는 찍게 해주더라고요!(시골민심이 이건가..)
 
(알맹이가 어마무시합니당~)
 
네 이곳 인도 보석상품은 우리나라처럼 아기자기한 상품과는 많이 달라요
이곳 보석 상품은 샤디(결혼)용품으로 매~~~~~~~~~~~우 화려한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문화적으로 미리 알고 조사를 할 필요가 있었죠.
 

그나마 괜찮은 애들 찍은거에요. 보통 에메랄드가 3x3cm박혀있는 목걸이가 대부분입니다.
이렇게 헤메면서도 우리는 조드뿌르 메헤랑가르성에 갔습니다.

(조드뿌르 메헤랑가르성)
 
이곳은 경치도 좋고, 예쁘고, 사진찍을 곳도 많고..... 보석방을 보기 위해 왔어요!


(메헤랑가르성 보석방)


이곳은 18C에 지어진 곳으로, 방이 전체가 보석으로 뒤덮혀 있다고 합니다. (뗴가고 싶당) 방 안으로 들어갈 순 없었지만, 밖에서만 봐도 매우 우아해요!
 
(메헤랑가르성 보석방)
 
보석방이 이 성안에 총 4개나 있을정도로! 조드뿌르는 보석이 많은 동네입니다~ 네 이렇게 보석이 많아도 핸디상품이 없어 고민하다가 어쩌다가 들어간 가게에서!

 
(우연히 만난 낙타가죽지갑)
 
어맛~~!! 귀여워랑 ㅋ 울 딸램 갖다주고 싶은 것~
조드뿌르에서 만난 보석..아니 낙타가죽 공예 상품입니다. 다음일정에 조사를 하려고 했지만, 가격도 650루피(1만원남짓!)에 재질도 너무좋고 무려 3개의 크고작은 지갑을 살 수 있었어요!!
또 이 상품은 충분히 한국에서도 먹힐 것 만 같은 디자인이 너무 좋았어요ㅎㅎ
 
아 아무튼 조드뿌르 보석공예 찾기의 노력은 계속됬어요! 수소문 끝에 찾아간 가게
마하라니 아트크래프트(사진 찍는거 5번 물어보고 사고 물어보고, 다 거절당했습니다..)
이곳은 외국인 상대 가게다보니까 디자인도 꽤나 세련되고, 재질도 좋고, 보증서 까지 줄 정도의 보석가게입니다. 하지만 가격대가 6000루피(제일 싼거 한거에요 ㅠㅠ,10만원대)이상으로 가격경쟁력이 거의 없다 보시면 되요.
 
(굉장히 반짝거리고 고급스러운 부티가 나요)
 
아무튼 결론적으로 보석공예 상품은 디자인이나 품질, 재질은 매우 좋았지만, 가격경쟁력이.. 넘나 별로인것.. 으로 결론지었습니다.
이렇게 약간은 아쉬우면서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고 자이살메르로 향했습니다!
 
(인도 버스입니다..)
 
인도에서 버스는 타지마세요! 덜컹 할때마다 천장에서 모래가 비처럼 쏟아져요 헤헤.^^
10시간동안 화장실 한번 겁나서 못가고, 자이살메르에 도착해서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넹 이곳은 사람 반 소 반 소똥 반 인 자이살메르입니다. 낙타가죽의 원산지 답게 가죽상품만 파는 가게가 엄~~~~~~~청 많아요 그렇게 우리는 샅샅히 뒤지며 상품성 있는 제품을 찾아 헤맸죠
 
그렇게 헤메고 있는데 Camel jutt 라고 비웃는 상인이 한명 있더군요. 우리는 힌디를 할 줄 알아요! 낙타가죽은 거짓말이야 라고 하더군요
(인터뷰 동영상이 있는데, 인도 와이파이가 .. 한국가서 올릴게욤)
 
카멜 주뜨아저씨
 
네 이분에 의하면 자이살메르는 낙타 가죽 제품이나 상품은 취급을 많이 안한다고 해요. 이곳 주민들이 일단 낙타가죽에 거부감이 있고, 제품이 비싸서 자이살메르 가죽은 90%이상 염소가죽이라고 합니다.
뭐 염소가죽도 가죽공예니까 쓸만하겠구나~~했죠.. 염소가죽은 참담합니다..
디자인은 뭐 그냥 그럭저럭 인데 습기있는 곳에 뒀더니 곰팡이가 바로 피고, 냄새가.....
아 또 특징적인게 우리나라랑 다르게 인도 가죽은 보통 코팅이 되지 않아요. 이런 상품일 경우는 아무리 싸더라도 절때!여행중에 구매하지 마세요. 무조건 코팅제품으로 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으실거에요!
 
좌절을 맛보고 돌아다니던 중 만난 면공예상품입니다! 
 
20x10cm정도의 면공예가방
 
처음에 500루피 부르던 가방을 깎고 깎아서 400루피(7천원!!)에 샀습니당! 항상 사용중인데 한국에서 가져온 힙색을 바로 버렸습니다! 넘나 예쁜것~~~~~~^^
가격 뿐만 아니라 재질도 꽤 튼튼해요. 안감에 우라도 있고 자석도 튼튼하고, 저 떨어질 것 만 같은 장식들도 긁어봐도 튼튼해요.
제일 좋은거는 너무너무 사랑스러운 디자인이 짱!캡쑝! 좋습니당~~~~~
 
저희는 낙타가죽 조사를 위해 자이살메르에 왔어요. 문화적으로 자이살메르가 낙타가죽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를 알기 위해선, 낙타를 만나봐야겠죠? 헤헷
 
(인도 사파리 쿠리사막)
 
이곳에 와보니 단번에 이해했죠. 이곳 사람들은 소는 숭배의 대상, 낙타는 친구, 개는 길동무 정도로 지낼 정도로 지내더라고요. 뭐라뭐라 말 하니 낙타가 앉았다, 섰다, 갔다, 멈췄다, 그냥 친구에요 정말.

 
이렇게 인도 낙타의 주 원산 도시인 자이살메르이지만, 비교적 발전이 덜 됬고, 경제수준이 낮은 편이며, 낙타와 함께 지내는 지역주민의 특성상 낙타가죽은 볼 수 없었습니다.
 
 
네 저희는 이렇게 라자스탄 지방 지역 조사를 끝내고 델리로 출발했습니다.
 
 
연착과 기차의 정지 적분에 자이살메르에서 델리까지 26시간 걸렸습니당~~ 하하..
 
 
 
이제 우리는 델리에서 수공예 상품, 정말 상품성 있는 상품을 앞으로 찾아 떠날 예정입니다.
특히 면공예, 낙타가죽공예, 악세사리가 가장 상품성이 뛰어나 보이기 때문에, 그 상품들을 중점적으로 조사 할 거에요. 그럼 델리에서 만나욤~~~~~~ 안녕 뿅!!><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CORE 야생화(野生花)프로젝트 © | Template by Blogger Templates Gallery collaboration with Life2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