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에서 오래전부터 시작된 한류는 여전히 뷰티인식 등을 비롯한 베트남소비자의 생활양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렇다면 한국기업화장품은 베트남에서 어떤우위에있을까? 이번프로젝트를 통해 한국기업화장품이 실제 베트남화장품시장에서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보았다.
1. 대형마트와 대형 쇼핑몰을 방문해보았다.
1)빅씨마트답사
가장먼저빅씨마트를 방문해보았다.
화장품코너에들어서자마자 하다라보, 아크네스등 다양한일본기업 브랜드의 스킨케어 제품들이 입점되있었다. 이곳에서 하다라보부스의 매니저와 인터뷰를 시도해보았다.
베트남의 화장품소비자들은 대부분 스킨케어에 많은 관심을 갖고있고, 더운날씨로인해서 미백과 선크림제품군들이 인기가 많고 최근에는 가격보다는 브랜드와 품질이 구매시 영향을 끼치는 요인으로바뀌는 추세라고한다. 한국기업의 화장품은 입점되있지 않았다.
클렌징코너 : 폰즈,니베아,세인트리브스등 역시 해외기업의 화장품들이 입점되있었으며
자국기업, 한국기업의 클렌징제품은 찾아볼수없었다
선크림코너 : 자국기업의 선크림, 일본기업의 선크림이 나란히 진열되어있다.
자국기업선크림 5만동(약 2500원) 일본기업선크림 15만동 (약 7520원)
가격차이가 많이나지만 판매율은 일본기업선크림이 우세했다.
미스트코너 : 프랑스기업의 제품들이 우선적으로 입점되어있다.
마스크팩코너 : 유일하게 한국기업의 마스크팩을 찾아볼수있었다. 가격또한 자국기업의 마
스크팩과 많이 차이가 나지않았으며 인기품목에 속하며 특히 꿀,해조,녹두등
자연친화적인 성분이 첨가되어있는 한국기업제품들이 선호도가 높은편이였
으며 이를통해서 베트남소비자들이 스킨케어제품에 관심이 정말 많으며, 그
성분도 중요시 생각함을 알수있었다.
빅씨마트의 화장품코너에서는 주로 해외스킨케어제품들이많이 진열되어있었다.
빅씨마트에 토니모리가 입점되있었고 인터뷰를 해보았다.
2016 12월 31일 토니모리 매니져 HUONG과 인터뷰
안녕하세요 HUONG씨, 먼저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에서온 부산외국어대학교 베트남어과 3학년에재학중인 대학생입니다. 베트남화장품시장에대해 조사하고있습니다. 지금부터 인터뷰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Q1. 이곳의 토니모리 제품중 가장 인기있는 제품군은 무엇인가요? 왜그런가요?
A. 주로 스킨케어제품과 토니모리 히트상품인 젤아이라이너가 가장 인기있습니다
여기있는 산양유미백제품과 트러블게어제품이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한국화장품의 스킨케어제품은 그 효능이 입증이되었으며. 베트남사람들은 고운피부결을
갖고싶어합니다. 그러므로가장관심있어하는 화이트닝 효능이 있는 제품들이 가장 많이 팔
립니다.
갖고싶어합니다. 그러므로가장관심있어하는 화이트닝 효능이 있는 제품들이 가장 많이 팔
립니다.
Q2. 소비연령층은 어떻게되나요?
A. 10대후반~20대 초반은 주로 색조제품 (아이라이너, 립제품)을 많이 구매하는편이고 20대후반 ~ 40대는 주로 영양과 보습의 기능을 가지고있는 스킨케어제품들이 잘 나갑니다. 요즘하노이의 날씨는 많이 건조하기때문에 이러한 제품들이 더욱더 잘 팔리고 있습니다.
Q3.한국화장품 "토니모리"가 베트남의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인식이 되고있나요?
A. 최고급은 아니지만 베트남 여성사이에서 뷰티트렌드를 이끌고있습니다. 한류 콘텐츠를 통
해 접하는 아름다움을 소비자들이 동경하게되면서 자연스럽게 관련제품판매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스킨케어제품 원플러스원 이벤트
가장인기가 좋은 산양유 스킨케어 제품들
베트남 여성들에게 필수적인 선크림
2)AEON몰 답사
하노이최대드럭스토어 Medicare 답사
베트남자국드럭스토어인 메디케어에서 직접 뷰티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고있었다.
가격또한 다른 수입,국내체품에비해 저렴했으며 인기또한 상승중이라고 한다
현재 베트남에서 판매되는 화장품 브랜드는 100개이상이며 이중90%가 로레알,클리니크,에스티로더, 오휘와같이 널리 알려진 글로벌브랜드가 점유하고있다.
메디케어에는 약 20가지 세계각국의 화장품브랜드들이 각 가판대에 진열이되어있었지만 한국브랜드 화장품은 찾아볼 수 없었다.
메디케어에서 가장 우위를 점하고있는 브랜드는 LOREAL, ZA, MAYBLEENE이였다.
.
메디케어에서도 마찬가지로 한국에서 수입된 마스크팩들을 많이 볼수있었다.
하지만 수많은 화장품중에 유일한 한국제품은 마스크팩뿐이였다.
에이온몰에 입점된 더페이스샵, 스킨푸드에서 설문조사결과 역시 가장 인기있는 제품군은 스킨케어 품목이였고 주요 고객층은 20대후반 30대 초반의 고소득 직장여성들이였다. 가격은 보통 스킨, 로션1병당 70만동(3만5천원)이상이였다 한국보다 2배는 비싼 가격이였지만 베트남에 수입된 해외인기브랜드(시세이도, 로레알, 슈에무라)의 제품보다는 저렴했다.
설문조사와 인터뷰(롯데백화점, 학교주변등등)
2017년 1월3일 한국화장품 애용자 nguyen씨와 인터뷰 실시
안녕하세요 Thao Nguyen씨, 먼저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에서온 부산외국어대학교 베트남어과 3학년에재학중인 대학생입니다. 베트남화장품시장에대해 조사하고있습니다. 지금부터 인터뷰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Q1. 한국화장품을 이용하게된 계기와 어떤 종류의 화장품을 주로이용하시나요? 그이유는 무었인가요?
A.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를 시청후 극중 천송이역의 전지현씨를보고 브이라인얼굴, 곧은코, 무결점피부등 한국메이크업과 뷰티스타일에에 관심을 갖게 됬습니다. 드라마속에서도 HERA사의 몇몇 제품의 간접광고를 통해서 구체적인 제품을 알수있었습니다. 한국화장품의 높은 품질에 만족을하였고 그이후에도 꾸준히 한국화장품을 사용하고있습니다
Q2. 한국화장품과 다른화장품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한국화장품의 립제품에 저는 크게 감탄했습니다. 특히 립틴트제품은 다른 수입 업체 (로레알, 메이블린등)에비해 우수한 지속력과 발색력이 좋았어요. 앞으로 계속사용할예정입니다.
Q3.한국화장품에대한 정보를 주로 어디서 얻나요?
A. 주로 페이스북의 광고를통해서 신제품정보를 얻습니다. 또한 주변 지인의 후기를 통해 좋은제품에대한 정보를 알수있습니다.
Q4.한국화장품의 아쉬운점이나 바라는점이 있다면?
A. 천연재료 제품이 더 많이 나왔으면 좋겠어요., 녹차, 오이, 미역, 꿀등이 스킨케어에 좋다고하는데 한국화장품 기초라인에서는 이러한 성분들이 많이함유되어있는 제품들이 많이 없습니다. 베트남 사람들은 스킨케어 제품에 관심이 매우 많습니다.
설문조사결과
베트남 화장품 시장은 여타 제품에 비해 대도시(하노이, 사이공)판매 비중이 매우 높은 특성을 가진품목이였다. 경제 성장이 상대적으로 앞선 사이공이 하노이에 비해 더 높은 소비시장을 가진것으로 보였으나 향후 성장 가능성은 사이공에 비해 하노이가 더욱 유망할 것으로 보였다.
베트남 소비자의 화장품 선택시 가격이 가장 큰 구매요인으로 베트남 화장품 시장은 가격중시시장이나 최근 젊은 소비층의 화장품이 브랜드, 품질에 의한 선호도가 상승하면서 일부기업의 설문조사결과에 따르면 젊은 소비층 68%가 화장품 구매시 브랜드를 중요한 구매요인으로 선택했고 73%가 고가의 제품도 품질이 좋다면 구매의사를 표시했다.
베트남의 한국화장품 초기시장 진출은 상대적으로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는것으로 파악되었다
조사를 하면서 느낀점.
평소 많이애용하고 관심이많았던 한국화장품들이 베트남에진출해서 베트남소비자들에게 좋은인상을 남기고있어서 한국인으로서 매우뿌듯하였다. 초기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과정에서 한국 화장품은 카테고리 전반에서 높은 성과를 보여주고 젊은소비자 사이에서 한류열풍을 통한 현지 부티 트렌드를 선도하고있으나 향후 한국 화장품 기업이 변화가 빠른 베트남시장에서 살아남기위해 무엇을 해야할지가 관건이되고있다. 또한 조사과정에서 수입제품에대한 높은 선호도를 보이는 베트남인들에게 모든 카테고리에서 해외기업이 현지기업을 능가하고있으며 활발한 마케팅활동, 높은브랜드 인지도, 고품질로 소비자에게 다가가고있는 현 베트남화장품시장에서 어떻게하면 한국화장품이 그 경쟁속에서 높은 우위를 차지할수있을지에대해 생각해볼수있는 소중한 경험을 하였다.
작성자: 김경은
작성자: 김경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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