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외국어대학교 CORE사업단. Powered by Blogger.

[야생화1/요르단] Global Korea Global Jordan -멘토활동1-

1월 30일 저희 요르단 팀은 '세계 속의 멘토를 찾아라' 라는 주제를 위해 부산외대 아랍어과 10학번 졸업생인 서인명 선배를 만나 요르단의 창업환경에 관해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서인명 선배는 현재 요르단에서 3년째 거주중이며 유학생 신분으로 요르단에 입국하여 공부를 마친 후, 유학생 생활 중 쌓은 현지 경험과 언어 능력을 이용하여 11학번 노태완 선배와 함께 한인 대상 게스트하우스를 운영중입니다.

현재 레반트(시리아, 레바논, 요르단, 이라크 등)지역은 거듭된 내전과 이슬람주의 세력(IS)의 개입으로 인하여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르단은 그 중에서도 좋은 치안을 유지하고 있고 그 때문에 레바논과 시리아 현지시장의 허브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이렇게 요르단이라는 나라의 역할이 중요시되기 때문에 저희는 요르단 현지에서 창업을 이뤄낸 서인명 선배의 경험이 값지다고 생각하여 창업과 현지시장을 주제로 이야기하게 되었습니다.

Q. 안녕하세요. 오늘 저희는 요르단에서 덮밥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시면서 동시에 관광 가이드와 통 번역까지 병행하시는 부산외국어대학교 아랍어과 10학번 서인명 선배를 모시게 되었습니다.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 드립니다.
A. 예, 저는 부산외대 아랍어과 10학번 서인명이라고 합니다. 2014년도 9월에 요르단으로 처음 왔구요 지금으로부터 약 1년 전, 공부를 끝내고 현지 생활을 이어가게 되면서 게스트하우스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고 지금까지도 여러 사업 아이템을 찾고 있는 중입니다.

Q.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시게 된 계기가 무엇이며, 그에 관한 정보는 어떻게 얻으셨나요?
A. 현재 요르단에는 한인을 대상으로 운영 중인 게스트하우스가 몇 군데 있는데, 그곳들은 여행자 게스트하우스 보다는 호텔과 같은 느낌이 강합니다. 가격이 비싸기에 특히 배낭여행객들에게는 치명적이죠.
그래서 다수의 여행자들을 위한 접근하기 쉬운 게스트하우스를 열어보면 어떨까 해서 시작하게 됐구요. 정보 같은 경우에는 주로 유학 생활 시절에 얻은 것들이 큽니다.

Q. 일종의 틈새시장을 공략하신 거네요?
A. 뭐.. 일종의 틈새시장이라고 도 볼 수 있겠네요.

Q. 예.. 그럼 다음 질문으로 넘어가서, 이렇게 열악한 객지에서 성공적인 사업을 진행 중이신데, 선배만의 독특한 운영 방법이나 비결 같은 게 있을까요?
A. 대부분의 방문객 분들께서 인터넷 카페나 블로그를 통해서 찾아주시곤 하셔요. X카오톡 같은 메신저를 통해서 예약을 받고 방문객들의 일정을 구체화 시켜드리죠. 뭐 그게 독특한 운영 방법 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Q. 대부분의 숙박 업소가 그렇듯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군요.
자 그럼 다음 질문 드리겠습니다. 요르단 창업 시장의 제도적인 특색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A. 요르단 창업 시장의 제도적인 특색이라면.. 아랍 세계의 창업 시장의 제도들과 비슷한 공통점을 갖고 있습니다. 일단 행정 부분에 있어서 일 처리 속도가 굉장히 느립니다. 우리 나라에서의 행정 처리 속도와 비교한다면 정말로 더딥니다. 각 기관들의 업무 시간도 매우 짧고 태도도 신통치 않습니다. 정말로 창업 시장들 중에서는 최악의 조건을 갖고 있죠.

Q.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업을 시작하신 거네요?
A. 하하하...그렇습니다.

Q. 저희가 준비한 질문이 거의 막바지네요. 현재 아랍어과에도 중동 현지에서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현지 진출 선배로서, 그 학생들에게 해 줄 조언이 있다면?
A. 예, 창업 하지 마세요(웃음). 장난이고, 현지 시장이 생각보다 녹록치 않을 겁니다. 일단 현지 언어를 충분히 익히고, 직접 생활하면서 현지 환경의 분위기와 흐름을 읽으세요. 그렇게 충분히 정보 수집을 한 후에 젊음을 믿고 본인을 던지시기 바랍니다.

Q. 뼈 있는 조언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향후 계획이 어떻게 되시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A. 네. 현재 추세가 요르단에 한인들이 늘어나고, 한국 식품에 대한 아랍인들의 관심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그렇기에 한국 식품점을 몇 달 전부터 구상했고, 라면이나 과자 같은 간단한 식품들부터 한국에서 요르단으로 들여오고 있습니다. 곧 들여올 한국 라면을 벌써 부터 예약 판매 하고 있을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으니, 식품점이 아마 선풍적인 주목을 받지 않겠나 예상하고 있습니다.

Q. 정말 쉬지 않고 사업 아이템 구상하시네요 (웃음). 여하튼 저희가 준비한 질문은 여기까지 입니다. 오늘 인터뷰 응답해 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 드리구요. 인터뷰 내용은 저희 네 명을 비롯한 후배들에게 값진 선물이 될 것 같습니다. 사업 번창하시길 바랍니다.
A. 네. 감사합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CORE 야생화(野生花)프로젝트 © | Template by Blogger Templates Gallery collaboration with Life2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