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외국어대학교 CORE사업단. Powered by Blogger.

[야생화3/카자흐스탄] 카자흐스탄의 지하자원

저의 주제는 카자흐스탄의 지하자원입니다. 카자흐스탄은 풍부한 지하자원을 바탕으로 10년간 연평균 8.5%를 상회하는 고도 경제성장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저유가, 러시아 경제위기, 텡게화 가치 급락 등 경제여건 악화에 따라 ‘16년 GDP 성장률을 당초보다 낮은 -1.1%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지하자원에 대한 카자흐스탄의 경제 의존도를 조사할것이고 유가하락이 카자흐스탄 경제 그리고 전반적인 산업에 끼치는 영향 및 정부의 대책 방안을 조사할 것입니다.
 
 
 
1. 카자흐스탄의 지하자원 종류 및 매장량

미 중앙정보국 CIA에서 발표한 ‘The World Factbook’에 의하면, 2012년 초 기준 카자흐스탄의 석유 매장량은 세계 12위로써 확인 매장량이 300억 배럴이며, 천연가스 매장량은 세계 15위로 확인매장량이 2,407조 큐빅미터(cu m, 1큐빅미터=1,000리터)입니다. 광물자원의경우우라늄, 크롬,구리,연/아연,은,중석, 망간등이세계10위내의매장량인 상황이며, 희토류, 철, 몰리브덴, 티타늄, 니켈 등도 국제경쟁력을 갖춘 매장량을보유하고 있는상황입니다
 

 
카자흐스탄 정부는 2015년 석유가스 분야 발전 계획에 따라 석유생산량을 350만 b/d로 증대할 계획이며 Kashagan 유전 100만 b/d, Tengiz 유전 70만 b/d, Kurmangazy 유전60만 b/d, Karachagan 유전 50만 d/b 등 주로 대형유전에서 증산할 예정입니다. 중기적으로는 Tengiz 유전 및 Karach aganak 유전의 생산 개시, 장기적으로는 Kashagan 유전(2010년 100만 배럴 생산)의 생산 개시로 급증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대규모 18개 유전을 개발할 계획이며, 이 중 9개 유전은 산업화 로드맵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총 투자 규모가 1조 3,796억 텡게가 책정되어있는 상황입니다.
 

(전문가들의 카자흐스탄 경제에 대한 설명)
 
 
 
2. 지하자원에 대한 카자흐스탄의 경제 의존도

카자흐스탄의 주요산업으로는 산업가스 생산, 기타 광물자원 채굴, 식료품 및 담배 생산, 섬유 및 모피 생산, 목재 및 제지, 석유화학 제품 생산, 비금속 및 금속 제품 생산, 기계 및 장비 제조, 금속공업, 에너지 및 수돗물생산 등이 있습니다. 산업구조는 석유ㆍ가스 관련산업이 총 산업 생산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금융, 운송, 건설 등도 간접적으로 자원분야에 의존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3. 유가하락이 카자흐스탄 경제 및 산업에 끼치는 영향

카자흐스탄 경제예산기획부에 따르면 2014 년~2018 년 GDP 성장률은 6%~7.1% 수준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었으나, 유가하락에 따른 정부예산 감소로 인해  2014  년의  GDP  성장률은  4.3%를  기록했고.  2015년에는 1.0%로 측정되었습니다.
 
 
 
 
4. 정부의 동향 및 대책 방안

카자흐스탄 정부는 에너지 및 자원에 의존하는 경제 체제에서 탈피하여, 비자원분야 산업활성화를 위한 정부 차원의 노력을 집중시키고 있으며, 비자원분야 투자에 대한 정부금융 지원 및 세제혜택을 강화하고, 정부지원 7대산업(건설장비, 운송 장비, 농업 및 섬유산업, 금속가공 등)을 선정하여 전망이 있는 비자원분야 산업에 대해 중점적으로 지원하고 있고 있습니다. 특히 제조업, 첨단 과학기술 산업 및 농업육성, 사회기반 시설확충 등 산업의 균형적인 발전을 위해 2030년까지의 장기 종합개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5. 기타활동
 

활동을 하면서 카자흐스탄의 경제 가능성과 그리고 아직 부족한점을 볼수 있게 되었다.
 
 
 
 
 
작성자: 이민호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CORE 야생화(野生花)프로젝트 © | Template by Blogger Templates Gallery collaboration with Life2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