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외국어대학교 CORE사업단. Powered by Blogger.

[야생화3/멕시코] 몬떼레이에서 멕시코, 해외취업이란

 야생화3 프로젝트 1-2
 
 
몬떼레이 내의 한국 계열사들의 실황과 현지채용 
:취업 사례자들과 취업 준비생 (K-move) 
 
 야생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담당 교수님과 상담한 결과, 케이무브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현재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으로써 프로젝트에 알맞은 조사 대상이라 판단되었습니다. 그리하여 그들의 프로그램에서의 수업 내용들을 참고하고 그와 함께 포함되어 있는 한국 기업 특강 또한 자료로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 추천받았습니다. 그래서 케이무브 프로그램을 진행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간단한 질의응답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K move 프로그램 시간표

 야생화 프로램보다 늦은 1월 23일 시작하는 K-MOVE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 중에 먼저 몬테레이에 도착한 학생들 몇에게 앞으로의 계획과 수업내용에 대해 들어보았습니다. 또한 앞으로 각자의 취업구색 방법과 본인에게 알맞은 직장들을 선별해가는 방법들을 점차 물어보기로 했습니다. 
 
 
 합동 수업을 하는 날을 주로 이동하면서 간단하게 질의응답을 진행했으며 강사분의 허락을 맡은 후 (루미피플 등) 기업 특강을 녹음해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프로그램 진행 중 취업한 학생들이 생기면서 당사자의 면접과 그 후의 상황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습니다.    
 
 
 본 프로그램이 시작되기 하루 전 김우성 교수님을 비롯해 몬떼레이에 취업한 선배들분과의 저녁식사 자리가 있었습니다. 프로젝트를 준비하면서 생각지도 못했던 실제 취업사례자들과의 만남을 놓칠 수 없다고 생각해 평소에 궁금했던 점들을 물어보았습니다. 취업 준비생 뿐만이 아니라 K-MOVE프로그램을 통해 실제로 취업한 사례자와의 만남을 통해 멕시코 취업에 대해 궁금한 점을 물어볼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습니다. 
 
 
 어떻게 해서 해외 취업을 결심하게 되었으며, 아직까지 일 할 수 있었는지 물어보았습니다. 직장 내에서 멕시코인 직장 동료들과 상사와의 관계, 본인의 직무들에 대해서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각 회사에 따라 다르지만 집과 직장이 먼 몬테레이의 특성상 각자의 출근방법과 야근분위기, 퇴근에 관한 내용까지도 들어 볼 수 있었고 실제 본인의 업무 중에서 한국에서의 구매 사례와, 바이어들과의 면담 등 보다 자세한 자료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한국과의 시차에 따라 생기는 문제들도 알 수 있었고, 직장 생활뿐만이 아니라 각자의 휴일이나 주말의 여가생활까지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이직이나 월급에 관해서는 서로에게 예민할 수 있는  사적인 부분이라 자세한 질문이 실례일 수도 있기에 언급만 하고 넘어갔습니다. 한국기업 특강을 통해 알 수 있었던 부분이라 어느정도 다행이었던 부분입니다.
 
 
 
 
작성자: 이신혜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CORE 야생화(野生花)프로젝트 © | Template by Blogger Templates Gallery collaboration with Life2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