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외국어대학교 CORE사업단. Powered by Blogger.

[야생화3/카자흐스탄] 카자흐스탄 경제의 현황과 전망

 안녕하세요 러시아어과 12학번 이경진입니다. 저는 이번에 프로젝트 주제로 ‘카자흐스탄 경제의 현황과 전망’을 맡아서, 카자흐스탄 아블라이한 국제관계 및 세계언어대학교의 현재 교류중인 한국어과 학생들 10명과 함께 수업하면서 배운 내용을 정리하겠습니다.

  카자흐스탄은 CIS국가 (러시아, 카자흐스탄, 벨라루스, 아제르바이젠, 아르메니아, 몰도바,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즈스탄, 투르크메니스탄) 중 하나로, 카자흐스탄에 대한 기본 정보로는 면적 크기로는 세계 9위로, 인구는 약 17,372,000명으로 아주 넓은 영토에 비해 인구는 적은 편입니다. 옛날의 유목 민족으로 유르따에서 주로 생활했으며, 가족을 중심으로 생활하고, 말과 양이 재산이었습니다.

  1990년 소련시절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의 우리나라 방문을 통해 교류가 시작되었습니다. 카자흐스탄과 대한민국은 1992년 1월에 외교관계를 수립하였고, 1996년에 카자흐스탄 알마티에 대사관을 설립했습니다. 이후 우리나라에서 한국 국제 협력단 (KOICA)을 파견하기도 했습니다만 현재는 철수한 상태입니다. 현재 카자흐스탄에 진출해있는 한국은행은 신한, 우리, 국민은행 카자흐스탄 지점이 있습니다. 2015년 경제 불황으로 1달러에 380텐게 하던 경제실정이 현재 330텐게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카자흐스탄의 경제성장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카자흐스탄에는 석유, 천연가스, 석탄, 우라늄, 크롬, 인 등 풍부한 지하자원을 가지고 있어, 지하자원이 절실한 우리나라에게는 부러운 사실이 아닐 수 없습니다. 다른 중앙아시아 나라들에 둘러싸인 지형적인 환경으로, 옛날의 실크로드 중심지로, 기본적으로 교류가 잦은 환경적 특징을 가지고, 현재 카자흐스탄에는 다양한 민족이 살고 있습니다. (카작, 러시아, 우크라이나, 우즈베키스탄, 기타 – 고려인 0.5% 포함). 저희가 지내던 알마티 어원은 алма-ата (яблочный город)에서 유래하였습니다. 스텝에서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최근 소소한 일부 지역 개발이 가능해졌습니다. 기술이 부족한 카자흐스탄에는 우리나라의 기술같이 높은 기술력을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추운 겨울의 기후 특징으로 얼음 밀도가 높아서 빙상경기 기록이 높게 나옵니다. 동계 올림픽에서 카자흐스탄이 기록을 많이 세우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다양한 민족이 더불어 지내는 카자흐스탄의 공용어는 러시아어를 채택했고, 국어는 카작어를 이용해, 아이들은 학교에서부터 카작어, 러시아어, 영어를 배우는 환경으로, 언어를 배우는 것에 익숙한 환경입니다. 풍부한 자원을 가진 카자흐스탄은 자원 의존형 경제구조를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제조업 기반에 취약하고, 대부분의 소비재 수입에 의존합니다. 한 예로, 석유 원유를 수출하고, 가공된 휘발유를 수입합니다. 주요 수입국은 수입양이 많은 순서대로 러시아, 중국, 독일, 이태리, 터키 등이 있습니다. 카자흐스탄에 진출한 석유 사업은 프랑스 회사 (16.8%), 영국 회사 (16.8%), 중국 회사 (7.6%) 등등 많은 각국의 회사들이 의외로 그렇게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것은 카자흐스탄의 기술력이 아직은 부족하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카자흐스탄의 수입, 수출 현황을 보면 수입은 주로 카자흐스탄으로부터 석유, 천연가스, 우라늄 같이 주로 자원에 치중해있고, 카자흐스탄으로 수출하는 것은 승용차, 합성수지, 전자(IT) 쪽으로 주로 제조업에 치중해있습니다. 제조업이 발달한 우리나라 기업이 진출하기에는 좋은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의외로 2015년 8월 경제 불황으로 유가가 폭락하고, 텐게화가 절하되어 한국 기업의 진출 실패 사례도 있습니다. 2008년에 시작한 한국 석유공사는 극심한 손해를 입었고, 이것은 이명박 대통령 때의 자원외교의 폐해를 보여줍니다. 국민은행의 투자손실액은 1조원을 넘었으며, 2009년에 시작한 발하쉬 프로젝트는 2016년 9월에 공식 철수하는 것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그 외의 소규모 한국 기업은 철수한 상태입니다. 우리나라 기업이 카자흐스탄으로 진출하려면 아직까지 위험요소가 있는 금융 쪽 보다는 카자흐스탄에 부족한 제조업이 유리한 사업이 될 것입니다.
 
 
 
 
작성자: 이경진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CORE 야생화(野生花)프로젝트 © | Template by Blogger Templates Gallery collaboration with Life2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