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외국어대학교 CORE사업단. Powered by Blogger.

[야생화3/카자흐스탄] GTE프로그램

 
오늘은 카자흐스탄 정치 및 경제에 대해서 배웠다. 소련붕귀후 시장경제 변화와 지금 카자흐스탄의 경제구조에 대해서들었다. 카자흐스탄은 많은 지하자원을 가지고 있어서 그 덕분에 경제성장을 이루어냈다. 중앙아시아 다른 나라들보다 더높은 경제성장을 이루고있고, 국민들의 삶의질 또한 많이향상됐다. 하지만 러시아의 경제위기 석유가격의 하락 등으로 인해 경제가 흔들리기 시작한다. 이계기로 카자흐스탄은 지하자원에 의존하는 경제에서 벗어나 다른 산업에도 투자를 하고있고, 엑스포를 여는등 다른 나라의 기술들을 많이 도입하고 있다.
현지에 사는전문가가 설명을해줘서 그런지 유용한 정보가많았다. 무엇보다도 개인프로젝트 주제와 맞아서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이됐다.


오늘은 이재혁교수님의 비즈니스 러시아어 특강이 있었다. 거기서 우리팀이 일등해서 작은 상품을 받았다. 기분 좋은 하루였다.
 

오늘은 알마티 코트라관장님이 오셔서 카자흐스탄에 경제 정치 및 카자흐스탄에서의 비지니스 관행에 대해서 말씀해주셨다. 한국기업들이 카자흐스탄 시장에서 어떤 어려움을 겪고있고, 자신이 직접 보고느꼈던 현재 카자흐스탄의 시장의 위치에 대해서 말씀해주셨다.
이수업을통해 카자흐스탄 시장의 긍정적인면과 부정적인면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된 것 같다.
 
 

한국어 탄뎀! 한글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된 좋은 수업이었다.



러시아어 탄뎀! 러시아어로 다양한 주제로 대화를 해서 러시아어가 많이 늘었다)



국가 경제 다양화의 사례-프시타예프 루스탐
강의 내용: 국가 경제 다양화의 사례보다 주로 회사소개를 하였다. 회사가 담당하고 있는 분야와 위치를 알게 되었다. 그리고 개발하고 있는 상품도 알게 되었고, 회사의 미래가 밝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느낀점: 이 회사가 계속 발전할수 있다는 가능성을 알게 되었고, 자원을 이용한 이런 회사들이 계속 생겨난다면 카자흐스탄 경제가 밝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카자흐스탄의 금융 산업-이교종(신한은행)
현지에 나와있는 신한은행 지점장님이 나오셔서 강의를 해주셨다. 카자흐스탄에서 신한은행이 맡고 있는 역할과 발전 가능성 그리고 카자흐스탄의 금융 산업에 대해서 말씀해 주셨다.
한국에 비하면 많이 낙후된 금융 산업을 가지고 있고, 한국에 있는 많은 상품을 카자흐스탄에 가지고 들어오고 싶지만, 그럴수 없는 상황과, 금융 산업 발전의 한계를 말씀해 주셨다.
느낀점: 자원이 많지만 아직 금융 산업에서의 발전이 필요하다는것을 알게 되었고, 자원 의존 형태에서 벗어나 금융 산업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의 개발도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는것을 알게되었다. 이런것들은 발전 단계 초기에서 당연히 거쳐가야 한다는것이라고 생각하기에 카자흐스탄의 미래는 밝다고 생각한다.
 
 
 
 
작성자: 이민호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CORE 야생화(野生花)프로젝트 © | Template by Blogger Templates Gallery collaboration with Life2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