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은 세계 9번째로 큰 땅의 크기를 자랑합니다. 그 중에서도 옛 수도였던 알마티를 다녀왔습니다. 그 중에서도 단연 눈에 띄는건 하얀 눈과 열악한 도로상태입니다. 도로포장상태와 더불어 엄청난 교통정체를 보여줍니다.
이를 해결하려 카자흐스탄 정부에서는 ‘정보화 카자흐스탄 2020 프로젝트‘라는 이름을 걸고 정부사업을 실시합니다.
그중에서도 제가 관심 있던 분야는 IT산업 분야인데요. 이번글에는 지능형교통시스템;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에 대해 써보려 합니다.
지능형 교통 시스템이란 점점 가속화되고 있는 정보화 사회에 알맞은 신속, 안전, 쾌적한 차세대 교통체계를 구현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는 기술과학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지능형 교통 시스템이란 점점 가속화되고 있는 정보화 사회에 알맞은 신속, 안전, 쾌적한 차세대 교통체계를 구현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는 기술과학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지능형 교통시스템은 총 5개로 구분지을수 있는데요. ATMS, ATIS, APTS, CVO, AVHS 로 구성 됩니다.
1.ATMS(Advanced Traffic Management System):도로상에 차량 특성, 속도 등의 교통 정보를 감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치하여 교통 상황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도로 교통의 관리와 최적 신호 체계의 구현을 꾀하는 동시에 여행시간 측정과 교통사고 파악 및 과적 단속 등의 업무 자동화를 구현하는 시스템입니다. 예로들어 자동단속시스템이 있겠네요.
2. ATIS(Advanced Traveler Information System):교통 여건, 도로 상황,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최단 경로, 소요 시간, 주차장 상황 등 각종 교통 정보를 FM 라디오방송, 차량 내 단말기 등을 통해 운전자에게 신속, 정확하게 제공함으로써 안전하고 원활한 최적 교통을 지원합니다. 예로들어 네비게이션이 있겠네요.
3. APTS(Advanced Public Transportation System):대중교통 운영체계의 정보화를 바탕으로 시민들에게는 대중 교통 수단의 운행 스케줄, 차량 위치 등의 정보를 제공하여 이용자 편익을 극대화하고, 대중교통 운송 회사 및 행정 부서에는 차량관리, 배차 및 모니터링 등을 위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시스템으로 교통사무국이 이에 속합니다.
이와 더불어 카자흐스탄은 교통시스템에 굉장히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본 사진 우측의 커다란 전광판은 종합전자표지판으로 도로의 정체상황, 중심지까지의 소요시간 뿐만아니라 날씨,습도,광고등 여러 기능을 갖고있는 표지판입니다. 주로 도시고속도로나 고가도로등에서 마주칠수 있었습니다.
보시다시피 카드입니다. 교통카드. 카자흐스탄에서의 교통요금은 현금지불 1회 80텡게(한화 약 300원)로 지하철,버스,트램을 타고 도시내를 이동 할수 있는데 이 충전카드가 있다면 무려 반값인 40텡게!(150원)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이렇게 카자흐스탄이라는 나라가 경제성장과 더불어 IT산업또한 급속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경험하고 왔습니다!!
작성자: 전상봉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