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외식산업 현황과 전망 _ (1) 베트남 스타벅스 매장 왜 빠르게 늘지 않을까?
저는 베트남 1개월 동안 생활하면서 베트남 수도인 하노이를 위주로 조사하였습니다.
사진 (하노이 스타벅스 매장이 6개 있음)
스타벅스는 2013년 이후 베트남에서 19개 매장을 열었습니다. 그에 비해 ‘꽁 카페 ’는 베트콩을 콘셉트로 한 베트남 프랜차이즈 카페로 하노이에만 약 17개의 매장이 있다.
주변 동남아에서는 성공적인 스타벅스가 베트남에서는 그만큼 성과를 거두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조사하였습니다.
베트남은 브라질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세계 최대의 커피 수출국이며 깊은 커피 문화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만큼 베트남 커피 시장조사를 통한 현지화 전략이 필요하다.
사진( 커피 잔 위의 핀필터 기구)
사진 (핀필터 안에는 원두가루가 들어있음 – 진한 커피 맛이 남)
베트남에는 ‘핀필터’라는 기구로 커피를 내려 마시는 베트남의 독특한 커피 문화가 있다. 이처럼 베트남 사람들은 고압추출 방식이 아닌 드립으로 추출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리고 진하게 내린 커피에 달달한 연유를 넣어 마시는 것을 즐긴다.
일반적인 스타벅스와 같은 곳에서 마시는 아메리카노와는 확연히 다른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래서 스타벅스에서 베트남 현지인 취향을 고려해 지역 한정 판매 상품 ‘아시아 돌체 라떼’를 개발하였다. 하지만 현지인들은 만족시키기에는 부족한 것 같다.
그리고 ‘공간’의 활용도 중요하다. 베트남 프랜차이즈 카페 ‘콩 카페’는 베트콩을 콘셉트로 하여 종업원들의 유니폼과 빈티지한 인테리어가 눈길을 끈다. 베트남 사회주의의 모습을 담고있으므로 베트남 특유의 분위기와 베트남에 대한 옛기억을 떠올리게 할 수있다. 그래서 매장에 가면 외국인과 현지인들 모두 많이 있었다.
사진 ( 베트남 콩카페 내부 - 빈티지한 인테리어 )
사진 ( 대표 메뉴인 코코넛 밀크)
그리고 메뉴에서도 눈여겨 볼만한 부분이 많다.
베트남식 커피는 비싼 원두와 비싼 에스프레소 머신을 이용해 만든 것이 아니므로
베트남 사람들이 즐겨마시는 커피는 길거리 노점에서는 값싸게 쉽게 구할수있다.
그러므로 브랜드 카페에서는 커피 이외에도 다른 메뉴 개발에 힘 쓸 수 밖에 없다.
특히 인기 있는 메뉴는 건더기가 있는 메뉴들이다.
베트남 유명 프랜차이즈 카페 'HIGHLAND COFFEE'에서는 건더기 종류의 펄이나 젤리등을
음료에 넣어 판매하여 현지인들에게 매우 인기있다. 그리고 가격면에서도 스타벅스의 반값정도라 현지인들이 많은 찾는 이유 중 하나이다.
사진 (젤리가 들어있는 음료 메뉴) HIGHLAND COFFEE
하이랜드 커피 전문점에는 베트남 전통커피와 아메리카노를 같이 팔고 있으나
스타벅스에서는 아메리카노 밖에 팔지 않았다. 그리고 현지에서 인기 있는 젤리 음료도 메뉴에 없으니 매장에는 현지인들보다는 외국인들이 훨씬 많았다.
진한 맛에 익숙한 베트남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것을 찾는것이 중요한 포인트이고,
매장 인테리어 또한 젊은 소비자 층을 사로잡기 위해서 분위기 있는 콘셉트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스타벅스 또한 비싼 원두와 비싼 에스프레소 기계로 만든 커피이외에 베트남사람들 입맛에 맞는 메뉴를 개발하지 않는다면 스타벅스의 확장은 힘들 것이다.
작성자: 이미진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