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외국어대학교 CORE사업단. Powered by Blogger.

[야생화3/카자흐스탄] 한국과 카자흐스탄의 경제 협력 현황과 전망 - 2


  안녕하십니까 저는 부산외국어대학교 러시아어과 금경원 학생입니다. 이번 야생화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카자흐스탄과 한국의 경제 현황 및 전망을 조사하게 되었습니다. 소개에 앞서 일단 한달이라는 기간 동안 우리에게 수업을 해주신 우리학교 교수님 그리고 카자흐스탄 대학교 교수님들과 우리와 함께 수업도 같이 듣고 다양한 활동들을 했었던 카자흐스탄 친구들입니다.
  이러한 분들의 도움이 없었더라면 이 주제를 조사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이런 기회를 주신 GTE 프로그램 관계자 분들 모두에게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업무로 바쁘신 와중에도 저희에게 시간을 내어주신 KOTRA 알마티 대표님께서 카자흐스탄의 기본적인 정보들부터 지금 카자흐스탄에 당면해 있는 경제적인 위기와 문제점들 극복하는 방법들을 설명해주시고 다양한 조언들을 많이 해 주셨습니다. 카자흐스탄은 자원의존형 경제구조로서 자원 수출에 의한 수입의 의존도가 너무 높아서 국제 유가에 매우 민감하다고 하셨고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제조업들부터 키워나가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제조업에 투자하기에는 나라의 예산이 부족하다고 하셨고 그래서 외국인들의 투자에 대해서 적극적인 유치를 노력하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CIS 그룹이라는 회사의 중역이신 분께서 카자흐스탄과 한국 기업의 문화차이, 장단점 등을 설명 해주셨는데 카자흐스탄에서 한국 기업들의 문화는 많은 법적인 문제와 받아들이는 사고방식의 차이가 있었고 이를 현지 사람들에게 맞게 잘 지켜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이러한 강의는 차후에 여기서 활동할 가능성이 있는 우리들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카자흐스탄 현지에서 직접 생산을 하고 있는 기업인 LG전자에 방문해서 공장 견학도 하였는데 이 공장은 카자흐스탄의 현재 대통령인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 대통령도 직접 방문했었던 곳입니다. LG전자가 어떻게 지금 카자흐스탄에서 활동하고 있는지 그리고 지금의 위기를 어떻게 바라보고 계시는지에 대해서 들을 수 있었고 앞으로의 비전에 대해서도 강의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최근의 경제 위기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철수하고 있는 실정이고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노력 중이라고 하셨습니다.
 
 
 
 
작성자: 금경원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CORE 야생화(野生花)프로젝트 © | Template by Blogger Templates Gallery collaboration with Life2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