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외국어대학교 CORE사업단. Powered by Blogger.

[야생화3/태국] 한국의 대태국투자와 유치전략

야생화3/태국
태국어학과 20131631 허정원



제가 맡은 주제는 '한국의 대태국투자와 유치전략'입니다.


①한인이 운영하는 가게가 대부분인 sukumvit soi 12에 위치한 k-town
②태국내에서 고급쇼핑몰에 해당하는 central
③대중적으로 이용하고 소비층과 연령층이 다양한 bts asok역에 위치한 terminal21


위의 3가지장소를 중심으로 한인투자자 o r한국기업이 태국에 투자한 곳들을 사진으로 기록을 남기면서, 몇 군데 식당에서 직접 한식을 맛 보며 한국에서의 식당과 맛, 서비스등 차별화된 점을 중점으로 조사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태국인(=외국인)을 끌어들이기위한 한국기업or 한인투자자사장님들의 유치전략으로는 무엇이있을지 조사를 했습니다.


 
  
 
이 곳은 sukumvit soi 12에 위치한 k-town(한인타운)입니다.
입구에 들어서게되면, "welcome to korea town"이라는 문구와 함께
전광판에서는 한국광고 or 한국말이 흘러나오는 걸 볼 수 있었습니다.
 
 
 
  입구에서 조금 들어가게되면 한국에서 제조한 과자, 사탕, 아이스크림, 양념 등
간단한 음식들이 주를 이루는  '한인 푸드마트'가 보입니다.
저는 이 곳에 들어가서 한인사장님께 간단한 질문과 함께 몇 장의 사진을 남겼습니다.
 
 
 
 
 
한국에서 볼 수 있는 제품들이 많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심지어 central에서는 한국라면을 할인하여 42B(약 한화 1,500원)에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central내에 근무하는 직원에게 어떤 한국제품이 가장 인기가 좋냐고 질문을 한 결과, 
"매운 맛, 신 맛, 짠 맛을 좋아하는 태국인의 입 맛을 고려하였을 때
(1)불닭볶음면과, (2)김이 가장 높은 구매율을 보인다."
라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한인식당으로 맛있다고 소문이 자자한 '장원'입니다.
한국의 식당들과 어떻게 맛&서비스가 다른지
한인투자자 사장님의 외국인(=대체적으로, 태국인)유치전략으로는
어떤 노하우가있는지 확인해보고자 직접 식당을 방문하였습니다.
 
  
① *가격*
 
한인식당의 가격은 김치찌개 220B, 돌솥비빔밥 250B로
한화 7,000원정도의 가격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비싼 가격은 아니었지만, 태국의 물가를 고려했을 때엔
고급백화점인 central과 같은 가격이기에 다소 비싼 감이 있었습니다.
 
 
② *서비스*
 
서비스는 굉장히 좋았습니다.
보통 다른 태국 local 식당들은 물도 돈을 주고 주문을 시켜야하는것이 원칙인데,
이 곳은 물을 계속 무료로 채워주고 심지어 한국인사장님께서 태국인직원들에게
한국말교육까지 하셨다는 말씀을 듣고 놀라웠습니다.
 
 
③ *한국인사장님과의 대화*
 
저는 이 주제를 조사하면서 가장 궁금했던 점이 한국과 태국은 엄연히 다른 나라인데
이렇게 다양한 메뉴의 음식을 소화하기위한 다양한 한국의 식재료를 어떻게 구하시는지
여쭈어보았습니다.
 
1.아는 지인분들께 부탁
2.직접 한국을 방문
3.항공료가 저렴한 저가항공을 이용하여
배송요금을 최소화 함.
라는 답변을 받게되었습니다.
 
 
 
 
다음은 k-town내에 위치한 한국빙수집인 '설빙'입니다.
가격은 한국과 비슷하거나 같았습니다.
그러나, 교수님께 들은 말씀으로는
"설빙의 인지도가 한류의 영향으로
 엄청난 인기를 끌었지만,
가격대비 맛은 가성비가 좋지않아서
앞으로 더 노력을 하지않는이상
태국내에서의 미래가 보이지않는다."
라는 말씀을 들었습니다.
 
 
*한국과 다른 내가 느낀 점*
한국설빙과 태국설빙은 유니폼부터 다르다고 느꼇습니다.
한국은 깔끔하고 심플한 유니폼이라면
태국은 아기자기하고 화려한 드레스느낌이었습니다.
이 또한 각 나라의 취향을 고려하여
타국인 태국에 투자하는것이니만큼
태국의 입맛에 맞춘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상점 문 앞에서 '아름다운 미소의 나라 태국'답게
환한 미소로 손님들을 맞이하는 모습이 신선했습니다.
 
 
 
sukumvit soi 12 k-town 맞은편에 위치한
한국문화원입니다.
한국문화원 홍보영상을 보았는데,
한국에 관심이많은 태국인친구들과
한국인학생들이 교류를하며
k-pop 댄스를 함께 추고 즐기는 등
그러한 한-태 교류를 한 영상을 보았습니다.
 
 

다음은 terminal21에 위치한 samsung입니다.
 
 

pak kret pim 숙소로 돌아가는 고속도로 길 전광판에도
한국기업인 samsung광고를 볼 수 있었습니다.
택시안에서 전광판을보고 기쁜마음에  "삼성!!!! "이라고 외치자,
태국인택시기사분도 "i know 쌈쑹" 라고 하였습니다.
 
이렇게 태국에도 많은 태국인들이 한국기업을 알고있고,
실제로도 사용하고있는모습을보고 한국인으로서 굉장히 자긍심을 갖게되었습니다.
또한, 한국의 대태국투자가 얼마나 넓게 분포하여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작성자: 허정원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CORE 야생화(野生花)프로젝트 © | Template by Blogger Templates Gallery collaboration with Life2Work